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이야기보따리

미국 전통의 4대 피자(pizza) 드셔보셨나요?

by 조지아커어피 2020. 11. 20.
반응형

미국의 피자는 19세기에 시작되었어요. 당시에 미국은 천조국이라 불리기 전인 강대국 유망주였어요. 아시다시피 피자의 원조는 이탈리아였어요. 그런데 19세기에 이 피자 국 사람들이 대서양을 건너서 슈웅- 미국으로 향했어요. 왜냐면 미국이 당시에 선진공업국이었거든요!! 그래서 이탈리아 남부 가난한 사람들과 시칠리아 사람들이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며 공장들이 많은 북동부 대도시! 보스턴 쪽으로 이주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1905년에 피자 국의 한 사람이 미국 맨해튼에 최초의 피자집을 엽니다!! 이게 바로 미국 최초의 피자집이죠.


미국 피자(pizza)의 시작


이 피자집의 이름은 롬바르디스.. 아직도 뉴욕에 있다고 하네요. 흠흠 서두가 길었습니다. 여러분의 최고의 피자는 무엇이었나요?! 재밌게 읽어주세요.

1. 뉴욕피자(New York Pizza)


뉴욕으로 온 이민자들은 일을 쥰나게 해야 했어요. 그런데 돈은 없었죠. 이때 뉴욕 스타일의 피자가 탄생합니다. 요새 한국의 어떤 농구선수는 피자를 반으로 접어 먹던데.. 세상이 참 좋아진거죠. 이때 이민자들은 그렇게 먹을 정도의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피자를 여덟 조각으로 나누어 팔기 시작합니다.(슬라이스 피자의 원조가 바로 뉴욕입니다) 바빠서 손에 들고 먹을 수도 있고 싸고 열량이 커서 이 뉴욕 피자는 폭발적으로 인기가 많아지기 시작한 게 원조라고 하네요.

특징은 신선한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 페퍼로니가 주를 이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기본 피자 느낌이 나죠? 그래도 이 기본 피자가 엄청나게 유명해져서 뉴욕 및 근방의 뉴저지, 코네티컷 주로 퍼지게 됩니다.

미국 북동부 : 뉴욕피자 존엄!


이때만 해도 피자는 북동부 쪽에서만 유명했어요. 어느 정도였냐면 “피자? 그거 이탈리아 이주민들이 먹는 음식 아니야?”정도였죠. 지금으로 치면 '김밥? 그거 한국에서 온 애들만 먹는 거 아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피자가 대중적이지 못했을 때입니다. 그럼 언제 피자가 초특급 대중화를 이루었을까요? 그건 바로..! 1940년 2차 전쟁 때였어요. 독일 이 놈들이 영국 , 프랑스 등과 전쟁을 벌였던 슬픈 시대였죠. 그 후 일본의 진주만 습격사건 이후 미국을 포함한 연합군들이 전쟁에 참여하죠. 미군들은 이탈리아 나폴리로 침공을 했어요. 이때!!!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인들은

'와떠쎠떠뻑!!! 왓 더 뽀킹 디스 그레이트 푸드 네임?!'

Pizza : .... My name?

라며 피자맛에 눈을 뜨기 됩니다. 그리고 이 피자와 함께 양대산맥을 이루게 됩니다.

2. 시카고 피자 (Chicago Deep dish pizza)

미국 중서부의 대표 피자입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나폴리에서 피자맛에 뿅 간 한 미군 병사가 미국으로 돌아와 바에서 일을 하면서 만든 피자입니다. 이 곳도 원조 시카고 피자집이 존재합니다.

깊은 그릇에 굽는다고 해서 시카고 딥 디쉬 피자라고 불려요. 움푹한 파이팬에 다양한 토핑과 치즈를 넣고 오픈에 구워내죠..(하 말하는데 침 고임) 나트륨+지방 다량 함유에 여기에 도우를 그냥 손으로 담아서 마구마구 올려주는 혈관 1식 파괴 2절!! 고칼로리 음식이죠. (빨리 먹고 싶다..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시카고 내에서는 이 피자는 다른 피자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을 하며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해요 ^^

미국 중서부 : 시카고 피자 최고 존엄!

3. 세인트루이스 피자

솔직히 갓직히 난 뉴욕 피자와 시카고 피자가 양대산맥이라고 생각해요. 미국 피자계의.. 그러나 세인트 루이스 피자를 굳이 4대에 끼워줘야 한다면? 끼워준다.. 왜냐?! 왜애냐!!! 세인트 루이스 피자는 갓갓 Thin 피자를 널리 알린 Thin 피자계의 선구자이기 때문이에요. 미국 피자는 stuffed crust 그리고 thin 그리고 그냥 크러스트인가? 크흠 어쨌든 그렇게 돼있는데 이 세인트 루이스 피자 때문에 우리가 프랜차이즈 피자집에서 쉽게 Thin 피자를 먹을 수 있어요. 과자처럼 바삭하고 깔끔한 그 맛.. 아아 가끔 당겨요. 크래커 같은 식감에 모차렐라 치즈 대신에 화이트 체다치즈와 프로 폴본 치즈를 넣어 먹는 것으로 미국인들이 맥주에 영화 볼 때 많이 먹는 피자에요.

4. 디트로이트 피자

솔직히 갓직히x2 디트로이트 피자는 억지로 4대 피자라고 하기엔... 4대 피자는 만들어야겠고 근데 뭔가 4대 피자라고 하기엔 하나가 부족한데.. 해서 끼워준 거 같다는 느낌이 없지 않지 않아요. 절대!! 다음에 서술할 피자가 4대 피자에 들어가지 않아서가 아니다요! (흥칫뿡야 흥칫뿡야!) 일단 미국 피자계에서 특이한 위치임은 맞는 말이에요. 그게 사각형이라는 이유인데.. 사각형인 이유는 디트로이트라는 공업도시답게 사각형 부품 트레이를 이용했다고 해요. 그걸 상품화한 게 대박이 난 거임.. 마케팅이 진짜 훌륭했다. 실제로 피자도 호쾌한 남성적이고 투박한 느낌이 있어요. 약간 치쯔빵같은 느낌이 있음..!

여기까지가 피자 전통 4대 천왕이었다. 그러나 나는..! 나는 ...! (눈 부릅) 여기서 피자 한개를 더 추가하고 싶다. 무려 오대천왕으로 만들고 싶다! 이게 가시밭길인지 알면서도 나는 이 피자를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다.

※다음 포스팅에서.. (무려 1개 피자에 1개 포스팅을..?)

피자계의 풍운아 하와이안 피자.

※ 혹시 전 글이 궁금하시다면? 2020/11/20 - [잡학다식 사전] - 미국 전통의 4대 피자, 드셔보셨나요? 하와이안 피자. ...(눈치) 원래 4대 피자로 포스팅을 하려고 했지만.. 하와이안 피자가 내 몸을

082605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