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멋대로 뉴스

2주 남은 공매도 재개, 개인 투자자들 어떡하나 2탄

by 조지아커어피 2021. 4. 20.
반응형

5월 3일 공매도 재개 

전 세계 대부분 증권시장에서 공매도를 수용하고 있는 것을 보면 공매도가 증권시장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공매도가 증권시장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순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시장의 효율성 

주식 시장에서는 기업의 실적, 미래 가치와 별개로 본래의 가치보다 고평가 되어 가격 버블이 형성되는 일이 있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가격이 오르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누가 알까요? 이러한 버블은 언젠가는 터지기 마련입니다. 누군가는 또 많은 피해를 보게 될 겁니다. 이러한 현상이 공매도가 없는 시장에서는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공매도는 가격 거품 발생을 방지하여 주가를 실제 가치에 수렴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공매도가 되지 않는 시장에서는 회사의 문제점이 발견되거나 위기를 예측하여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주식을 파는 것이 가능한 사람은 기존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공매도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기존의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투자가들은 그 주식이 현저하게 고평가 되었거나 사업 전망이 나쁘다는 생각을 하여도 이를 주가에 반영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공매도가 없는 시장에서는 필연적으로 주식 가격이 본래 가치보다 고평가 받는 버블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매도는 주가를 실제 가치에 수렴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투자자가 기업 판단해 주가 하락에 투자를 하게 되면, 기업 경영에서도 긴장감을 조성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견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유동성 촉진 

투자자들이 주가의 상승 및 하락에 투자를 하게 되면서 거래가 쉽게 일어나며, 유동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주식의 대부분을 보유한 상황에서, 만약 공매도가 없다면 매수자가 매도자에 비해 훨씬 많아 거래가 성사되기 어렵고 따라서 유동성도 낮아집니다. 공매도는 일반적 거래와 달리 선매도 후 매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도 의견을 반영하기 쉽고 그와 동시에 거래 성사 가능성, 즉 유동성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즉 공매도는 상승장에서 매도 수요를 창출하고 하락장에서 매수 수요를 창출하므로 시장을 조절합니다. 공매도가 없다면 시장의 유동성이 떨어져서 거래량이 떨어지고 시장이 침체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업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더욱 정체가 심하게 됩니다.

 

3. 가격 연속성, 가격발견 촉진

가격의 연속성이란 주식의 가격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고 조금씩 변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공매도를 재개하면서 주식 시작의 거래량이 증가하고 그만큼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정보의 반영이 빨라지게 됩니다. 정보를 빠르게 주가에 반영할 수 있게 하면서, 주가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효과가 있어 주가 하락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을 조기에 해소하여 줍니다. 

 

4. 위험 관리 

위험의 헤징(hedging)에 도움을 준다.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율의 공매도를 섞는 것으로 수익의 방향과 변동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윤리적, 도덕적 기업 경영

공매도는 주가 가격 하락에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기업의 가치가 하락하게 될 경우를 예측하여 투자를 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업의 형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낼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통해 회사의 부정적 경영방침을 이슈화시키므로, 회사는 주가 등 많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이사회 및 경영자에게 책임 있는 경영을 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금융 당국의 건전성 규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공매 투자자들이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이런 공매도를 적극 활용하는 펀드가 존재하면 시장이 건전해지게 됩니다. 실제로 외국 사례를 봤을 때 엔론의 분식회계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것은 헤지펀드였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 리먼 브라더스나 베어 스턴스의 부실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것도 공매도 투자자들이었습니다. 

 


공매도를 수용하면서 주식시장의 효율성, 안정성이 확보되고, 다양한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가 활성화되면서 유동성이 촉진되는 등 아주 좋은 듯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재개를 허용하지 않는 입장인데요. 그 이유는 앞서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셔서 잘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매도 재개에 따른 악영향에 대해서 극단적으로 표현된 부분이 있습니다.)

 

08260517.tistory.com/195

 

2주 남은 공매도 재개, 개인 투자자들 어떡하나 1탄

5월 3일 공매도 재개 지금은 코로나 19로 인한 주식시장 장기침체 우려로 공매도 금지기간입니다. 금융당국은 계속 미뤘던 공매도 재개를 오는 5월 3일부터 코스피 200 및 코스닥 150 등 대형주에

08260517.tistory.com

 

다음 편에서는 공매도 재개에 따른 보완되어야 할 부분 등 개인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과거 공매도에 따른 주식시장 변동을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