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멋대로 뉴스

2021년 삼성 '브랜드가치' 세계 5위, 삼성계열 주식들 정리

by 조지아커어피 2021. 3. 10.
반응형

 

삼성이 올해 브랜드 가치 10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세계에서 몸값이 가장 비싼 기업 ‘톱(TOP) 5’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은 애플, 아마존, 구글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IT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미국을 제외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았는데, 이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최근 발표한 ‘2021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2021 Global brand 500) 보고서에서 삼성은 5위에 랭크됐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삼성에 대해 ‘삼성 그룹(Samsung Group)’이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삼성전자 외에 삼성디스플레이 등 다른 계열사들을 아우르는 표현입니다. 

 

 

올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1026억2300만달러(약 113조 3676억 원)로 집계됐다. 지난해와 비교해 브랜드 가치는 8.6% 증가했으며 사상 처음으로 1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불과 10년 전인 2011년만 하더라도 브랜드 파이낸스 조사 결과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약 215억달러였습니다만,  그 이후 삼성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2012년 6위로 브랜드 가치가 수직상승했고,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3년 연속으로 애플에 이은 세계 2위 자리까지 오르기까지 했습니다.

 

 

그럼 2021년 삼셩 계열 회사들의 주식들은 어떻게 될까요?

 

 

1. 삼성전자

 

 

삼성그룹주의 핵심인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500조 원을 뛰어넘었습니다. 연일 최고가를 갈아치우는 최고의 삼성 대장주입니다. 최근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삼성그룹주를 이끄는 삼성전자 주가가 어디까지 오를 지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8만 원 대에 안정적으로 안착하면서 향후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진 상황이며 최근  ‘11 만전자(11만 원+삼성전자)’를 예측하는 리포트도 처음 등장했습니다. 증권가에서 삼성전자 주가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 도래에 따른 호실적이 예상되는점입니다.

 

2. 삼성 바이오로직스

 

 

가장 기대되는 종목 중 하나인  삼성 바이오로직스입니다. 목표주가와의 괴리율은 14%로 주요 계열사 중 상승 여력이 가장 높고, 올해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39% 개선될 것으로 보여 ‘바이오 대장주’로서 기대되어지고 있습니다. 2017년도 이후부터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영업이익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 및 바이오 시장이 미래 먹거리이기 때문에, 당분간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2020년도는 매출 1조 원을 넘기며, 아주 순조롭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에서 기존 세계 최대이던 9만 리터를 훨씬 뛰어넘은 규모입니다.

 

3. 삼성 SDI

 

 

배터리 주로 꼽히는 삼성 SDI는 실적 개선 전망에 주가 추가 상승이 기대되어집니다. 삼성 SDI는 전기차 배터리 부문 성장 기대감에 이미 목표주가(61만3158원)를 12% 가량 뛰어넘었습니다. 올해 삼성SDI의 영업이익 추정치는 1조1999억원으로, 전년 대비 61.2% 증가할 전망입니다. 올해 삼성SDI SMS 자동차용 배터리 매출액 49% 성장, 반도체와 OLED 소재 사업 호조가 실적을 견인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삼성SDI는 폭스바겐사의 E-골프, 파사트 GTE에 많은 양의 배터리가 들어가 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테슬라 세미 트럭, 아마존 리비안 밴 등 고용량 배터리가 필요한 밴, 트럭 등 상용 전기차 제품들이 출시될 예정으로 삼성 SDI가 중요한 공급처로 이미 이익을 넓혀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4. 삼성생명

 

 

지난 한 해 삼성생명의 주가 상승률은 8.2%로 다른 계열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금리 상승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수혜를 입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표주가와의 괴리율도 13%로 상승여력이 남아있습니다. 2021년 금리 상승에 대한 기대는 생보주 투자심리 회복을 가져오고, 업종 대표주인 삼성생명의 수혜가 기대될지가 궁금합니다.

그러나 ‘삼성생명 법’ 이슈라는 리스크 또한 존재합니다. 삼성생명 법이 통과되면 삼성생명은 계열사 지분을 총자산의 3%밖에 가질 수 없는데 이것은 삼성물산의 지주사 전환 가능성과 주요 계열사 지분 매각 등의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삼성그룹주 전체의 주가 변동 요인 중 하나이며 이 부회장의 사업 리스크 장기화도 리스크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5.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수혜주가 될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아직까지 삼성그룹의 지배구조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거기에 관한 많은 이슈들이 그룹 지배구조의 최상단에 있으면서 핵심 계열사들 지분을 직접 보유하고 있는 삼성물산 주가에는 긍정적일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