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멋대로 뉴스

전세계 전기자동차 반도체 부품 공급부족! 반도체 국내주식들 정리

by 조지아커어피 2021. 1. 26.
반응형

 

 

정부가 드디어 올해 레벨 3 자율 주행차 출시를 전망했습니다. 레벨 3 자동차에는 전면부 감지 운전자 모니터링, 전면, 측면 카메라, 조명, 핸들 등 모든 곳에 반도차가 들어가며 총 2000개의 반도체가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의 필수 요소입니다. 지금 반도체 지수 주식은 SOXL만 보더라도

코로나 대비 6배가 넘게 올랐습니다. 삼성전자가 세계 1위 차량용 반도체 업체 NXP 인수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부족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급감했던 수요 때문에 생산과 재고가 모두 줄어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도체는 PC, 스마트폰 등에도 꼭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PC와 스마트폰에 공급을 하였고 비교적 차량에 들어가는 반도체의 공급이 늦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요새 세계 반도체 기업들이 차량 용 반도체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최대 20%까지 인상 예정인데 이렇게 되면 자동차 업체들은 부담이 좀 커지죠.

 

 

그러나 이건 일시적인 수요부족현상이기 때문에 곧 수요와 공급은 다시 맞춰질 것이고요. 

그렇다면 반도체 관련 주식들은 지금 사기에 아주 최적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린 당연히

 

반도체 관련 국내 주식들을 알아봐야 하지 않겠어요?

 

 

 

1. 삼성전자


최근 NXP의 인수로 핫한 삼성전자입니다. 반도체 최강은 역시 삼성전자입니다. 네임벨류 그 자체로도 강력하죠.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1위 비전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차량용 반도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BMW에 들어가는 반도체들을 납품예정입니다. 

 

2. 아이에이


반도체 개발, 설계 판매를 목적으로 1993년 설립된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입니다. (제품별 매출에 반도체가 40% 반도체 모듈이 35%)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전력 반도체와 전장용 소프트웨어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5년-2016년 중에 인수한 트리 토테 크놀러지와 하이 브론을 통해 전력 반도체를 계열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에 납품하는 전자식 조향용 HPM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고요. 

 

3. 칩스 앤 미디어


원래는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납품을 주로 하였지만 하만과 협력 중에 있는 차량용 반도체 업체 NXP에 동영상 코텍 기술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반도체 설계자산 전문 업체로써 3위에 있고요.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NXP, Renesas 등이 있습니다. 차세대 비디오 표준을 적용한 UHD 비디오를 출시했는데 이 UHD 비디오 라이선스의 로열티로 인해 꾸준한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행차를 감지 인식하는 사물 추적 및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Vision을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4. 넥스트칩


2017년 CCTV 용 반도체 업체에서 자동차 반도체 업체로 탈바꿈한 넥스트츱입니다. 영상처리 핵심 반도체(ISP)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고요. 현재 중국 쪽 회사에 많은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Xiongmai, Hikvision, Dahua) 

또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 1차 벤더들과 ADAS용 칩을 개발 중이며 이것은 차선 인식, 보행자 인식, 차량 인식 등의 기능이 내장되어있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신규시장이다 보니 높은 연구개발비가 있지만 순현금 보유량이 많아 현금흐름엔 문제가 없는 안정된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5. 텔레칩스


멀티미디어 반도체 칩 Fabless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자동차에 들어가는 AVN AP칩입니다.

현대 차량에 이미 AVN 칩을 2015년부터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으로도 납품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Broadcom이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에 텔레칩스의 점유율이 증가할지가 주가 상승의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